유튜브 구독자 늘리기 12가지 방법+ (2020)

 

정말 나는 열심히 시간을 들여 영상을 만들었는데 아무도 구독 버튼을 눌러주지 않아서 속상하셨나요?

 

구독자를 구체적으로 어떤 식으로 늘려야 할지에 대해 아무도 알려주는 사람이 없어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그렇다면 지금까지 유튜브 구독자 1만명 및 조회수 늘리기를 빠르게 성공했던 사례들의 공통점을 알아보고

구독자 늘리기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도 무료로 적용하기는 쉬우면서도 즉각적인 효과를 얻는 노하우와 전략들을 지금부터 공개하겠습니다.

 

우선 글을 읽으시기 전에 반드시 감안하고 넘어가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구독자들이 왜 구독 버튼을 누르느냐 하는 것에 대한 생각을 해보아야 한다는 건데요.

 

여러분들이 실제 유튜브를 이용하실 때를 한 번 생각해보자구요.

영상을 찾으며 돌아다니다가 추천 피드에 영상이 떠서 보았습니다.

 

근데 그 영상이 별로 재미가 없거나, 유튜버가 매력적이지 않다면 굳이 구독을 눌러 “꾸준히 볼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에게 구독을 억지로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구독할 이유를 보여줘야 한다는 겁니다.

 

너무 중요한 내용이니 다시 한 번 언급하겠습니다.

 

구독할 이유를 만들어줘야 한다는 겁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사람들이 구독 할 이유를 만들어주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플레이 리스트를 사용하세요

 

플레이 리스트를 사용한다는 건 여러모로 장점이 있습니다.

우선 , 유튜브 채널의 컨셉을 명확히 보여줄 수 있다는 건데요.

그런말 들어보셨을 거에요. 유튜브 채널의 주제가 명확할 수록 좋다는 말 말이죠.

 

그 채널의 주제를 잘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이 동영상을 묶어서 게시할 수 있는 영상 플레이리스트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유명비즈니스 유튜버 신사임당 님의 플레이리스트인데요.

 

신사임당

 

이런식으로 채널의 영상을 분류해서 묶어놓으실 때의 장점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하나의 영상을 보러 들어온 사람이 다른 유튜브 영상을 봄으로써(그 영상에 관심을 가졌다는 사실은 비슷한 주제로 묶인 다른 영상에 관심을 가질 확률도 높으며, 플레이리스트로 묶었을 때 노출도 잘 되기 때문입니다)

유튜브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 검색엔진최적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쉽게 말해 시청자들이 내 채널의 다른 영상들도 호기심있게 본다는 걸 유튜브 알고리즘도 좋아한다는 얘기입니다.

 

플레이리스트를 만드는 방법은 시리즈 물을 제작해보는 건데요.

 

예를 들어, 주식투자 A to Z 라는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었다면

  1. 공인인증서를 발급받고, 2. 증권 계좌를 만들고, 3. HTS 를 설치하고

이런 전 과정에 대해 영상을 따로따로 #1 #2 #3 이런식으로 시리즈 물 영상을 제작하는거죠.

 

 

2. 길이 10분 이상의 영상을 만드세요

 

 

이 또한 SEO에 유리한 요소인데요.

다시 말씀드리지만 SEO에 대해 어렵게 생각하실 필요없이 “유튜브가 좋아할만한 영상을 만드는 행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선 유튜브는 사용자가 얼마나 그 영상을 오래 시청했는가를 나타내는 시청지속시간(watch time)을 중요시 여기는데요.

 

이 시청시간은 비율로 따지는 것이 아니라 시간 그 자체를 따지기 떄문에 아무래도 영상의 길이가 길수록 좋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영상 길이를 늘리기 위해 억지로 시간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루즈해지지 않을 만큼의 10분 이상의 양질의 소스들로 채워나가시는걸 추천드려요!

 

 

3. 아웃트로(Outro)를 사용하세요

 

보통 유튜브를 보실 때 영상이 끝나고 “다음 영상 시청하기” 와 “구독 버튼” 이 나와있는 걸 보셨을 거에요.

그걸 아웃트로라고 불러요. 인트로의 반대말이죠.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아웃트로

 

보통 시청자들은 영상이 끝난 뒤 바로 다른 채널의 영상을 추천받기 떄문에 내 채널의 다른 영상들을 보려는 기회, 구독버튼을 누를 기회를 자연스레 놓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렇게 구독할 여지와 시간을 남겨주는 거죠.

다양한 아웃트로(Outro) 템플릿을 만나보세요!~!

 

 

 

 

4. 매혹적인 제목을 지어 클릭률(CTR)을 높이세요

 

여기서 클릭률(CTR) 이란 같은 영상 피드든 검색 결과이든 여러 가지 경쟁자들의 영상 속에서 내 영상이 선택받는 비율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100명이 <영어 공부>라는 단어를 검색해서 그 결과에 나온 영상들 중 내 영상이 10명에게 선택(클릭) 받았다면 CTR은 10%가 되겠죠.

이렇게 여러 영상들 중 매력적인 썸네일과 제목(Title)을 지어 CTR을 높이는 것이 조회수와 구독자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저라면 공부의 신 강성태 님의 영상 제목을 클릭할 것 같네요!

이렇듯 이 단어를 검색할만한 사람들이 좋아할만한 제목을 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 검색결과

 

 

5.  댓글을 유도하세요

 

시청자가 굳이 댓글을 달게 만드는 이유는 유튜브에서는 사용자와의 소통(Engagement)을 중요시 여기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영상 내에서 “여러분은 어떤 방식을 사용하시나요?,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댓글로 남겨주세요” 라며 댓글을 유도할 필요가 있어요.

여기서 중요한건 이렇게 끝내는 것이 아니라 그 댓글에 답글을 달아주면서 꾸준한 시청자와의 소통이 중요하며 질문에도 친절히 대답해주시는 게 좋답니다!

 

  • 이떄 한 가지 TIP! 

그냥 질문하기 보다

        A vs B, 중 어떤 걸 더 선호하시나요?

와 같이 선택지를 건네주는 것이 댓글 유도에 도움이 되요.

 

 

 

6. 깔끔한 편집은 필수입니다

 

 

무엇인지 알아보지도 못할 썸네일과 내용, 뜬금없는 효과음과 불쾌함이 느껴지는 영상 요소들의 사용은 시청자들로 하여금 구독은 커녕 영상을 끝내 다 시청하지 못하고 이탈하게 만듭니다.

마음잡고 2~3일만 배워도 깔끔한 편집과 자막을 넣는 기술은 배우실 수 있습니다.

그 정도는 배우고 영상에 적용시키는 것이 구독자 분들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이며 그것이 뒷받침 된 후에 영상 컨텐츠에 대해 고민해야 할 만큼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정 기준(각자 다르겠지만 길이는 10분을 넘긴다, 2개 이상의 배경음악을 사용하지 않는다)을 충족하지 않는다면 스스로 영상을 업로드하지 않기로 마음먹고 여러분이 생각했을 때 깔끔하다는 기준에 충족할 떄 까지 영상을 편집하세요.

 

 

7. 영상 설명을 신경써서 작성하세요

 

영상 설명(내용) 부분을 보통 잘 신경쓰지 않으시지만 이 또한 중요한 부분이에요.

 

유튜브 영상 설명

 

보시는 바와 같이 영상을 업로드 하실 떄 영상 설명을 쓰는 부분이 있는데요.

 

이곳에 어떤 내용을 쓰는지 말씀드릴게요!

  • 영상에서 언급하고 있는 내용
  • 제목(Title)에서 적지 못했던 부가적인 내용 및 단어(키워드)
  • 영상에서 사용되었던 배경음악, 촬영 장비, 프로그램 등에 관한 정보
  • 영상의 주제와 관련된 연관 키워드들 (EX. 건강한 케일 쥬스가 영상의 주된 내용이라면,  – 건강식, 아침식사대용, 쥬스, 스무디, 다이어트 등의 키워드)

 

이런 요소들을 내용에 포함시켜 주셔야 유저들이 검색했을 때 그 제목에 포함된 내용뿐만 아니라 검색한 키워드와 내용이 관련 지을 수 있게 되면서 내 영상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8. 채널 주소를 알릴 때 URL 주소를 바꿔주세요

 

보통 채널 주소를 남겨놓고 유저가 그걸 클릭해 들어가게 되면,

 

 

보통은 그냥 이렇게 채널 홈으로 들어가지게 되죠.

 

하지만 아래와 같이 주소를 바꿔서( “?”부터 뒷부분을 지우고 sub_confirmation=1 를 넣어줍니다) 홍보하게 되면 채널에 들어갔을 때 구독을 요청하는 팝업 창이 뜹니다.

기존 채널 주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HboRTxQb481DTYWCkapNqw?view_as=subscriber

변경 후 주소 : https://www.youtube.com/channel/UCHboRTxQb481DTYWCkapNqw?sub_confirmation=1

 

유튜브 구독 팝업

 

 

9.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자신의 채널을 알리세요

 

운영하고 있는 SNS 및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있다면 더욱 좋습니다.

그곳에서도 여러분이 유튜브 채널을 운영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도록 만들어주세요.

아래와 같이 배너 형태로 넣으셔도 좋아요.

 

 

그렇다고 해서 네이버 카페 등을 통한 무차별적인 홍보는 그리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오히려 이미지에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그 채널의 주제에 관심이 있고 내 영상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만 알리는 걸 추천드려요!

 

10. 영상 마지막 부분을 강조해주세요

 

 

 

영상 끝 부분에 명언을 인용한다던가 강렬한 음악을 넣는 등 시청자들로 하여금 마지막 매력을 느낄 수 있게 해주세요.

자신을 간단히 소개한다거나 자신의 웹사이트를 알리는 방법도 좋습니다.

또한 “영상이 마음에 드셨다면 구독을 눌러주세요” 와 같이 구독을 요청하는 말을 넣어줌으로써 구독 버튼을 누르는 것을 상기시켜주시면 좋습니다.

 

여러분이 먼저 다가가지 않는다면, “아니요”라는 대답밖에 듣지 못할거에요!

 

 

 

 

 

11.  첫 15초에 사로잡으세요

 

보통 매력적인 썸네일을 보고 클릭해 들어온 시청자들이 끝까지 내 영상을 봐주길 기대하는 건 무리일 수 있습니다.

영상 첫 부분에 왜 그 사람들이 여러분의 영상을 끝까지 봐야하는지 이유를 말해줄 수 있어야해요.

그리고 아래와 같은 전략들을 사용해 볼 수 있어요.

참고하셔서 여러분의 영상에 적용시켜 보세요!

 

  • 직, 간접적인 수치 및 통계를 보여준다
  • 자신이 그 문제를 겪었고 해결했던 과정을 요약해서 말해준다
  • 오늘 영상에서 말할 내용들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명확히 말해준다

 

12. 블로그 글에 여러분의 영상을 넣어주세요

 

 

블로그 글은 여러분의 구독자를 끌어 모을 수 있는 굉장히 유용한 소스 중 하나입니다.

왠 줄 아시나요?

 

바로 포스트 내에 있는 수 많은 텍스트의 지루함을 깨부셔 줄 요소가 바로 동영상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떄문에 글을 읽던 사람들은 영상에도 집중할 확률이 높고, 이는 글을 읽던 사람들을 구독자로 끌어올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이렇게 글을 읽는 사람의 체류시간을 높여서 그 포스팅 자체의 질을 높이는 효과도 가져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글을 쓰실 때 블로그 글과 내 영상이 관련 있다면 그것을 들고와서 언급해줍니다.

물론 글의 내용을 그대로 영상에서 말하고 있다면 그건 별로 그 영상이 유용하게 느껴지지 않겠죠.

그래서 글에서 차마 말하지 못한 추가적인 내용을 영상에 담아서 “추가적인 내용을 알고 싶다면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 라며 언급해줄 수 있습니다.

안단테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합니다 : 온라인 비즈니스 및 마케팅 & 투자 & 자기계발

Click Here to Leave a Comment Below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