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만들기 & 비용 총정리 (2020)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이하 플친)를 어떻게 만들기에 대해서 어려우셨나요? 비용을 얼마나 들지 고민하셨나요?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는 마케팅 용도로써, 그리고 고객과의 소통 도구로써도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도구 중 하나라고 생각되는데요.

오늘은 이 카카오 플러스친구 만들기를 비롯해 관리자 채널을 추가하거나 메세지 발송 비용이나 광고 송출 비용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동안 카카오 플러스친구 만들기를 어려워하셨던 분들이나 처음 접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거에요!

 

 

1. 카카오 플러스친구 만들기

우선 카카오 플러스친구를 만드실려면 카카오 계정이 필요한데요

따로 회원가입 하실 필요 없이 원래 있던 카카오 계정을 사용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카카오 계정 확인

혹시나 카카오 계정이 기억나지 않으신다면 카카오 계정 찾기를 통해 계정을 찾아보세요!

 

로그인을 한뒤, 우측의 <새 카카오톡 채널 만들기>를 눌러줍니다.

 

카카오 플러스친구 만들기

하나의 채널만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제든 이 만들기 버튼을 통해 나만의 플러스친구 채널을 여러 개 만들 수 있답니다!

플로필 사진배경사진을 넣어줍니다.

채널 이름은 브랜드 이름을 넣거나 목적에 맞게 넣어주시면 됩니다.

검색용 아이디의 경우 보통 채널 이름을 검색해서 추가하기도 하지만 검색용 아이디로 검색을 해도
검색될 수 있기 떄문에 비교적 복잡하지 않고 쉽게(브랜드 이름을 영어로 표기한) 지어줍니다.

소개글(선택)과 카테고리를 선택해주신 뒤 확인을 눌러줍니다.

이렇게 채널을 만들었다면 카테고리를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 스마트 채팅

스마트채팅의 채팅방 메뉴는 고객이 친구추가를 했을 때 메뉴를 클릭하게 되면 여러 메시지(브랜드 소개, 상품안내 등) 를
자동적으로 송출할 수 있도록 미리 설정을 해두는 기능입니다.

 

웹사이트, 유튜브, 블로그 등을 설정해두고 링크를 걸어두면 그쪽으로 안내할 수도 있고,

여러 이미지나 문구를 띄어줄 수도 있습니다.

메뉴를 만들기 위해 메뉴추가 버튼을 눌러줍니다.

사용자가 메뉴를 클릭했을 때 전송할 메시지를 입력해줍니다.

이미지나 동영상 등을 띄어주거나 포스트, 쿠폰, 링크 등으로 연결시켜줄 수도 있습니다.

챗봇같은 경우 사용자가 톡(메세지)을 보내게 되면 그 톡에 따라 메뉴를 띄어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 기능은 빌더를 통해 따로 만들어야 합니다.

 

3. 메시지 기능

메시지 기능은 플러스친구를 추가한 사용자들에게 단체 메시지나 환영 메시지를 전송하는 기능입니다.

월 1000건 까지 무료이며 (1만 무료에서 최근 축소됨) 그 뒤로는 건당 15원의 돈이 들어갑니다.

 

웰컴메시지는 사용자가 친구 추가를 했을 때 자동으로 전송할 톡(메시지)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스마트 메시지 기능은 A/B test 같은 개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A 메세지와 B 메세지, 어떤 메세지를 고객에게 보내는게 효과적일지 모르기 때문에
그룹을 나눈 일부 대상에게만 메세지를 각각 보낸 뒤 카카오에서 반응을 분석해서 보내줍니다.
(뭘 좋아할지 몰라서 다 준비했어)

그런 뒤, 더 반응이 좋았던 문구를 사용하면 되겠죠 ^^

 

4. 친구그룹관리

친구그룹관리는 플러스친구에 추가된 고객 중에서도 연령별/성별 등으로 그룹을 나눠서 관리하고 싶을 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는 카카오플러스친구 홈에서 브랜드를 잘 나타내줄 수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소개 뿐만 아니라 관련된 포스팅을 몇 가지 해주거나 유튜브, 블로그가 있다면 그곳에 올린 컨텐츠를
이곳에 같이 연계해서 올려놓는 것도 좋겠죠 ^^

 

5. 쿠폰

쿠폰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면 고객들에게 효과적인 프로모션이 가능한데요.

 

공유하기 같은 경우 쿠폰을 딱! 이 타겟에게만 전달하고 싶고 공유시키고 싶지 않을땐 <설정안함>으로 선택해줍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설정함>으로 체크해줍니다.

이 쿠폰 이벤트를 내 고객에게만 전달하고 싶을 땐 <노출안함>으로 체크해주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노출>로 설정하게 된다면 공개적으로 이 쿠폰 이벤트가 뜨기 떄문입니다.

 

  • 응모페이지는 쿠폰을 받으면 어떤 혜택이 있고 왜 받아야하는지에 대해 전달해줄 수 있습니다.
  • 당첨페이지는 쿠폰을 받게 됬을 때 이동하게 되는 페이지인데요.

여기서 실질적으로 약속했던 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구체적인 과정을 얘기해줍니다.

상세내용은 쿠폰 참여를 유도하고 혜택에 대해서 텍스트로 전달해주는 부분입니다.

쿠폰 응모 기간을 설정해주고 만료일을 설정합니다.

쿠폰 번호를 생성하는데 <자동>을 선택해주셔도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

쿠폰 갯수를 정해줍니다. 내가 설정한 갯수만큼만 쿠폰이 뿌려집니다.

예를 들어 100개를 설정해두고, 응모시 당첨확률을 100%(선착순)으로 했다면 먼저 쿠폰을 받는 순서부터 100명까지에게만 쿠폰이 뿌려지겠죠.

그뒤론 50%(50명에게만).. 20%(20명에게만) 이런식으로 나아가는 겁니다.

 

온라인에서는 실제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웹 페이지의 링크를 걸어주거나 쿠폰 번호를 제공해주는 링크를 걸어주면 됩니다.

매장은 직접 고객이 와서 바코드를 보여주면 그걸 찍어서 할인해주는 형태로 제공되게 됩니다.

 

 

6. 홍보하기

 

<홍보하기> 탭을 살펴보겠습니다.

 

 

홈 URL을 알리게 되면 말그대로 채널의 홈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하지만 채팅 URL 같은 경우 바로 채팅으로 이어지는 링크입니다.

QR코드 형태로 받을수도 있구요.

자신만의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있다면 그곳에 배너 형태로 채널 추가나 채팅하기 버튼을 JavaScript 코드를 받아서 넣어줄 수 있습니다.

또는 카카오에 돈을 주고 “내 플러스친구 채널 좀 홍보해줘” 하고 부탁할 수도 있는데요.

 

그럼 비용은 얼마가 드냐? 라고 궁금하실 수 있는데,

우선 그 비용은 목적에 따라 다르게 과금됩니다.

그 목적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유저가 클릭을 할 때마다 비용을 지불하는 CPC, 광고가 1000번 노출될 때마다 1번씩 금액이 부과되는 CPM 방식,

유저의 행동(친구 추가 등)에 따라 광고비가 부과되는 CPA 방식, oCPM 특정 타겟에게만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식

이렇게 나눠집니다.

안단테
 

자본주의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진행합니다 : 온라인 비즈니스 및 마케팅 & 투자 & 자기계발

Click Here to Leave a Comment Below 0 comments